모든 슬픔에는 끝이 있다
지금은 나를 위로하는 시간 …
영원한 이별 앞에서 눈물을 멈추고, 다시 행복해져야 할 당신을 위한 상처 치유 솔루션
사랑하는 사람과의 영원한 이별을 경험해본 적이 있는가? 내 부모님, 내 형제자매, 내 친구, 혹은 내가 직접 경험해본 적은 없더라도 그런 아픔을 겪고 있는 사람이 곁에 있는가? 누구나 직적접이든 간접적이든 반드시 사별을 경험하게 되고, 모두들 아픔을 안고 삶을 이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 삶은 예전의 삶과 같을 수 없다. 《모든 슬픔에는 끝이 있다》는 이처럼 가슴 시린 마음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책이며, 그 사별의 과정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이다.
책 속에는 템즈 박사가 30년간 만난 내담자들의 이야기와 연구 결과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슬픔의 단계, 환경의 변화, 그리고 가끔 우리에게 찾아오는 여러 가지 복잡한 감정까지도 이해하게 도와준다. 그리고 사별 모임, 상담, 기타 여러 방법의 장단점을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며 복잡한 머리와 울적한 마음을 누그러뜨리는 기술 및 시각화 훈련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려준다. 무엇보다 이 책이 의미가 있는 것은 곳곳에서 만나는 영원한 이별을 경험한 사람들의 가슴 먹먹한 이야기와 상황별 도서 목록, 그리고 관련 블로그와 유튜브 동영상 자료가 담겨 있다는 점이다.
마음의 힘을 충전시키는 이야기와 하루하루 자신을 일으켜 세워주는 긍정의 말을 들어보자. 영원한 이별 앞에서 눈물을 멈추고, 다시 행복해져야 할 당신을 위한 치유 과정이 제대로 성과를 내고 삶의 목적과 기쁨을 회복할 때까지 이 책이 곁에서 도움을 줄 것이다.
다시 행복해져야 할 당신에게
이 책은 사별의 과정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 역할을 한다. 수십 년간 죽음과 임종 등을 연구하고 여러 상담 사례를 차곡차곡 모아서 풀어놓는 내용은 슬픔을 딛고 다시 행복한 삶을 계획할 수 있는 위로를 전해준다.
템스 박사는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 의무적인 정신적 외상은 아니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다고 해서 그 죽음을 상처로 끌어안은 채 평생을 아무것도 못 하며 살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지금 당장에야 고통스럽지만, 이 호된 시련은 충분히 감당해낼 만한 것이며, 과거에 대한 힘든 상황을 극복했던 방식 그대로 죽음 역시 극복할 수 있다면서 회복에 대한 희망을 선사한다.
눈물을 거두고, 나를 위로하는 시간
평소에 죽음을 자기 이야기로 끌어안고 사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사랑하는 사람이 곁을 떠나 없는 상황에서 살아볼 준비를 해둔다거나 그게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본 사람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사별은 이처럼 새로운 상태, 즉 죽은 사람의 빈 의자를 두고 살아가는 상태에 적응하기 위해 도움을 얻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체할 수 없는 감정이 솟구치는가 하면 꼼짝 못하게 내리누르는 두려움이 엄습하기도 한다. 저자는 이때 화를 내든, 멍한 반응을 보이든, 중요한 건 반응한다는 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마치 친구처럼 독자에게 말을 건네주고, 따스하고 다정한 글로 슬퍼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준다. 책 곳곳에 담긴 어딘가 낯익은 슬픔과 고통, 그리고 극복 과정은 잔잔한 감동을 준다.
아이에게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대체로 부모들은 자녀 앞에서 죽음에 관해 이야기하길 주저한다. 상처와 슬픔, 공포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고 싶어서 그런 것이다. 하지만 템스 박사는 아이들의 슬픔을 들어주고, 아이들이 알고 싶어 하는 만큼 최대한 솔직하게 답해주라고 조언한다. 오히려 그것이 사랑하는 사람과의 영원한 이별을 받아들이고 감정을 잘 추스르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또한 죽음을 경험한 아이들이 애도할 용기를 쌓아갈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이때 주의해야 말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부록으로 첨부된 상황별 도서 목록은 아픔을 공감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감사의 말
저자의 말_다시 행복해져야 할 당신에게
옮긴이의 말_슬픔의 끝자락, 생의 첫 자락
프롤로그_슬픔을 딛고 다시 삶의 궤도로
Chapter 1 영원한 이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짧은 사랑, 긴 이별
충격으로 멍해진 날들_첫 번째 단계
너무 그립고, 모든 게 혼란스러워요_두 번째 단계
이제 그만 눈물을 거두고_세 번째 단계
Chapter 2 걱정할 때와 걱정을 내려놓을 때
나는 아직도 믿기지 않아요
상심이 깊어 죽을 수도 있습니까?
이상한 일이 벌어집니다
눈물이 멈추질 않아요
스트레스와 싸우는 중이에요
Chapter 3 나를 위로하는 시간_자가치유법
일하기
사람 만나기
물건 정리하기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기
맛있는 음식 만들기
앞으로 할 일 계획하기
종교의 가르침대로 해보기
자기표현의 글쓰기
노래하고 춤추고 그림 그리기
새로운 기술 배우기
다양한 장르의 책 읽기
행복한 생각하기
Chapter 4 당신이 힘들다는 걸 알아요
같은 아픔을 가진 사람들_사별그룹
사별 상담의 두 얼굴
장례지도사, 아름다운 이별을 돕다
가족과 친구의 선의 받아들이기
재정 관련 전문가의 조언 듣기
인터넷에서 도움 찾기
Chapter 5 아름다운 이별 준비
최고의 장례식
국가별 다양한 애도 풍경
특별한 묘비명
반갑지 않은 기념일
추억 만들기
함께하는 추도식
Chapter 6 아이들에겐 다정한 공감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슬픔을 들어주세요
아이에게 사실대로 말해주세요
애도할 용기를 쌓아가는 아이들
Chapter 7 참신한 자기 위로의 기술
태핑 요법
시각화
Chapter 8 새롭게 출발선 앞에 선 당신에게
다시 시작하는 삶
또 다른 발견
나는 내 인생 무대의 주인공
부록 당신의 삶을 응원하는 도서 목록
우울한 삶 속에 격려가 필요할 때 읽는 책
사별을 경험한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책
어린이들이 슬픔을 극복하도록 돕는 어른을 위한 책
가까운 사람의 자살로 아파하는 이들을 위한 책
자녀를 잃고 힘들어하는 부모에게 권하는 책
배우자와 사별한 사람에게 위로가 되는 책
부모님을 떠나보낸 어른을 위한 책
형제자매와의 사별을 다룬 책
특별히 남성에게 도움되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