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탄이초 - 지식을만드는지식 사상선집

탄이초 - 지식을만드는지식 사상선집

저자
유이엔
출판사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일
2013-02-08
등록일
2014-02-0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정토진종(淨土眞宗)을 개척한 신란(親鸞, 1173∼1263)은 일본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잘 알려진 승려 중 한 사람이다. 그가 세상을 떠나고 20∼30년 사이에 직계 제자들마저 하나둘씩 사라져 가면서 아쉽게도 그의 신심과는 다른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사태를 슬퍼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느낀 제자 중 한 사람인 유이엔(唯圓)이, 스승 신란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계승되어 세상의 빛이 되어 가기를 기원하면서 만든 것이 ≪탄이초≫다. 그는 진실한 신심에 대해 스승이 남긴 소중한 말씀을 글로 모으고, 나아가 잘못된 신심에 대해 비판을 덧붙이기로 했다. 그 결과, 그가 스승의 말을 기억하며 쓴 ≪탄이초≫는 후대 일본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책 중의 하나가 되었다.

‘탄이(歎異)’라는 것은, ‘다름[異]을 탄식하다[歎]’라는 뜻이다. 그는 스승의 직계 제자라는 입장에 큰 책임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다. 스승 신란의 신심과는 다른 견해를 마치 스승의 가르침인 양 전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안타까워한 그는, 그 잘못된 신심과 주장을 비판하는 글을 호소하는 마음으로 남기게 된 것이다. 스승의 신심과 다른 행동과 주장을 이의(異義)라고 표현하고, 이것을 탄식해 ≪탄이초≫라고 했다.

히가시혼간사(東本願寺) 출판부에서 간행된 ≪탄이초≫에 의하면, ≪탄이초≫는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그는 뒷부분에서 이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에 앞서 신란의 가르침의 본뜻을 기술했다. 그것이 전반 1장에서 10장까지의 <사훈편(師訓篇)>이다. 후반의 여덟 장은 스승의 가르침과 배치되는 이의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비판을 가하고 있는 <탄이편(歎異篇)>이다. 이렇게 ≪탄이초≫는 총 18장의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에 <전서(前序)>, <중서(中序)>(탄이편의 앞에 있음), 맨 뒤에 <후서(後序)>가 있다. 그리고 이 번역서에서는 생략했지만 부록으로 조겐의 법난(承元の法難)의 과정이 서술되어 있다. 특히 <후서>로 불리는 부분에는 저자 유이엔의 뜻 깊은 신심에 관한 토로(吐露)가 기술되어 있다. 여기에는 저자의 ‘탄이(歎異)하는 마음’이 절절하게 적혀 있어서 읽는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따라서 이 부분은 단순한 후기라기보다는 오히려 <술회편(述懷篇)>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탄이초의 원문은 현재 존재하지 않으며, 원문의 필사본조차 남아 있지 않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렌뇨(蓮如, 1415∼1499)의 필사본을 다시 옮겨 쓴 것으로 알려진 ‘렌뇨본(蓮如本)’이 교토에 있는 니시혼간사(西本願寺)에 소장되어 있다. 여기서는 2006년, 히가시혼간사 출판부에서 간행된 ≪탄이초(歎異抄)≫를 저본으로 사용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