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툰드라 네네츠 인들의 민요와 민속

툰드라 네네츠 인들의 민요와 민속

저자
엘레나 푸쉬카료바
출판사
써네스트
출판일
2013-04-05
등록일
2013-10-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지구상 마지막 순록 유목민 네네츠 인들의

구전 민요와 민속의 정리




네네츠인들은 시베리아의 툰드라 지대에 살고 있는 순록 유목민인다. 이들은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순록유목을 하면서 살고 있다. 시베리아라고 하면 알타이 산맥 동쪽의 드넓은 시베리아를 생각하지만 네네츠 인들이 살고 있는 곳은 러시아의 서북부에 있는 야말-네네츠 자치주이다. 이곳의 풍부한 가스 자원 등은 요새 우리에게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든다.

흔히 이들을 지구상 마지막으로 남은 순록 유목인이라고 한다. 그만큼 저들의 전통도 오래되었으며 그 생활문화도 거의 변화가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곳도 최근에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자원이라는 것 때문이다. 그동안 전혀 정부나 자본가들에게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였지만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다는 소식 때문에 정부나 자본가들 그리고 이제는 외국인들까지도 관심을 갖고 돈이 들어가고 있다 .아마도 이들 네네츠 인들의 전통적인 생활도 멀지 않아 없어지고 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현재까지 지켜내고 있는 전통을 보존하여서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서쪽으로 전파된 샤머니즘의 이해



이 책은 바로 네네츠 인들의 사라져가는 전통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여러가지의 의미를 갖는다.

첫째로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네네츠 인들의 전통 민요와 민속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는 것이다. 사실 이들에게 글자가 없기 때문에(러시아어를 가차해서 쓰고 있지만) 그들의 민요와 민속은 여전히 구전되어 전해지고 있는데 이것을 녹음을 하거나 글로 남기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곧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이 책은 외부의 제 3자가 정리한 책이 아니라 바로 네네츠 자신이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깊이 이해하면서 쓴 책이다. 바로 저자 자신이 순록 유목민의 가정에서 태어나서 자랐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네네츠 인들의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심을 가지고 그들의 문화를 살펴보고 있다.

셋째로, 대한민국에서는 거의 최초로 시베리아 민족, 그 중에서 툰드라 지대의 유목민의 민요를 정리한 책이다. 이것은 대한민국 인류학 연구자들에게는 또하나의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샤먼과 관계된 부분은 바이칼 호수 부근에서 출발한 샤머니즘이 서북부로 이전하면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보여주면서 동쪽으로 이전되어 우리에게 전해진 샤머니즘과 비교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는 책이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