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철학의 본질

철학의 본질

저자
빌헬름 딜타이
출판사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일
2017-06-30
등록일
2019-06-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책은 빌헬름 딜타이가 만년에 쓴 역작이다. 이 책에서 딜타이가 설정하는 목적은 정신과학적 작업의 일환으로 철학의 본질을 규정하려는 시도다. 여기서 정신과학적 작업이란 삶의 경험과 그것의 축적된 역사를 추체험함으로써 대상의 본질에 접근하려는 태도다. 딜타이는 이 글에서 철학의 본질을 규정하기 위한 시도를 두 방향에서 수행한다. 그것은 먼저 철학의 역사 속에서 ‘철학’ 혹은 ‘철학적’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사실들에서 발생하는 동형적인 사태를 ‘귀납적’으로 밝혀내는 것이고, 그다음으로는 인간이 창출하는 정신적 세계, 예를 들면 문학, 종교, 과학과의 연관성에서 철학의 역할과 기능을 검토해 철학의 본질에 접근하는 것이다.
딜타이는 철학의 본질을 규정하려는 시도를 마무리하는 지점에서 다음과 같이 잠정적인 결론을 내린다. 철학은 실로 매우 상이한 기능들의 총괄이며, 이 기능들은 그 법칙적 결합이 통찰됨으로써 철학의 본질로 함께 묶인다. 그리고 기능들은 항상 어떤 목적론적 연관에 관계되며, 이 전체 속에서 이루어지는 공동의 업적의 총체를 가리킨다. 중요한 것은, 철학이라는 총괄 개념은 유기적 생명체의 유추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어떤 소질 또는 어떤 근원적 능력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라는 점, 그리고 철학의 기능들은 철학적 주체와 사회의 목적론적 구조에 관계한다는 점이다.
딜타이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이제 철학사와 체계적인 철학 연구가 임무 교대를 할 지점에 도달했다고 밝힌다. 철학의 본질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뒤로는 ‘철학사’가 밝혀지고 앞으로는 ‘철학의 체계적 연관’이 해명되는 그 경계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역사적 연구의 기본적인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해서 체계적인 철학적 연구는 이제 개별 과학들의 기초 놓기, 근거 제시, 그리고 총괄이라는 세 가지 문제와, 철학의 핵심적인 주제들(존재, 이유, 가치, 목적),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세계관에서 어떠한 형태의 연관을 형성하는지를 성찰하려는 욕구를 드러낸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