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에 약한 사람, 역경에 강한 사람
역경은 누구에게나 다가온다. 역경 앞에서 무너지지 않고 더 단단해지기 위한 15가지 힌트
역경 없이 순탄한 인생을 살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다. 도쿄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일본의 유명한 교육심리학자인 가토 다이조는 이에 대해 우리가 맞닥뜨리는 역경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에 대한 해석,즉 우리의 ‘관점’이 문제라고 말한다. 현실이 괴로운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마음이 현실을 괴롭게 만든다. 역경에 약한 사람은 자신에게 닥친 역경을 부정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세상이 끝난 것처럼 크게 호들갑을 떨거나 무기력 상태에 빠져 자신의 껍질 안에 숨으려고 한다. 그러나 역경에 강한 사람은 어떨까? 그들은 역경의 본질을 파헤치고 당당하게 맞선다. 역경을 두려운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역경을 당신의 인생을 더 빛내줄 무기로 해석하면 어떨까?
(加藤諦三)
1938년 도쿄 출생으로, 도쿄 대학 교양학부 교양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 석사과정을 수료했고, 1973년 이후 하버드 대학 라이샤워연구소 준연구원을 역임했다. 지금은 와세다 대학 심리학과 명예교수이며, 일본 정신위생학회 고문이다. 라디오 방송에서 ‘전화 인생 상담’이라는 코너를 맡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일본 교육학계를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심리학》 《인생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 심리학》 《대학생활 어떻게 할까》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말 상처를 주는 말》 《아메리카 인디언의 가르침》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사람》 《마음 정리하기 연습》 《마음에 휴식을 주는 방법》 《불안감을 가라앉히는 방법》 《누구에게나 친절한 사람》《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착한 아이로 키우지 마라》 《나는 왜 소통이 어려운가》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육아》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아침습관 10분》《착한 아이의 비극》《아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말 상처를 주는 말》《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배려의 심리》《청소년을 위한 마음 휴식법》 등이 있다.
머리말
1장 역경에 강한 사람의 관점
·관점을 바꿔야 역경에 강해질 수 있다
·역경이야말로 나를 성장시키는 동기다
·회복력은 이렇게 단련된다
2장 역경에 약한 사람의 심층
·마음의 역경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는가
·왜 불행할 수밖에 없는가
·집착을 끊어야 역경에 강해진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만이 성장할 수 있다
·행복해지는 사람에게는 용기가 있다
3장 역경을 뛰어넘는 삶의 에너지
·변화를 즐기는 사람은 역경에 강하다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꿔야 한다
·이기든 지든 행복하다
·누구나 문제는 끌어안고 있다
·사물을 긍정적으로 대하면 고통은 줄어든다
·고민의 원인을 확대해석하지 않는다
마치고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