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세계제국 로마사
만화가 김희석의 회심의 역작
저자 김희석은 이미 만화를 그린 지 20년이 넘었다. 1993년 소년잡지에 〈태권특급〉을 연재하면서 만화를 그리기 시작한 그는 많은 프로젝트 작품에 참여를 하면서 특히 초등학생들에게 익숙한 그림을 그리면서 작업을 해왔다.
자신의 만화 인생 20년을 돌아보면서 만화가로서 큰 획을 긋는 작업을 하고자 이 일을 시작하였다. 그시작부터 쉽지는 않았다. 방대한 로마사를 한 권에 정리하려면 많은 자료들을 찾아봐야 했고, 그 자료들의 핵심을 정확하게 꿰뚫어보아야 했다.
하지만 저자 김희석은 물러서지 않고 작업을 하여서 기획한지 5년 만에 이 책을 내놓게 되었다.
그가 로마사를 처음 선택한 것도 세계사에서 로마사가 차지하는 위치도 그러하려니와 아직도 우리의 아이들에게 변변한 로마사 책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처음으로 로마사를 만화로 정리
저자가 만화를 그린 지 20년이 넘으면서 저자는 늘 세계사를 만화로 정리하는 꿈을 꾸었다. 그리고 그시작은 역시 로마사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로마야 말로 유럽사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한민국에는 로마사 책들 자체도 많은 책이 없지만 특히나 그 방대한 로마사를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준 로마사 만화는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신화는 나와 있는데 그리스 로마의 역사책이 만화로 나와 있지 않다는 것이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그래서 아이들이 쉽게 세계사를 접하고, 쉽게 로마사를 접할 수 있도록 이 책을 만들었다.
세계사를 시작하려면 로마사에서부터
유럽 문명에서 로마가 차지하는 위치는 일일이 말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많이 알고 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지금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이 쓰고 있는 언어에 영향을 준 라틴어가 로마 제국의 언어였다는 것 하나 만으로 그 영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럽 사람들에게 로마의 역사는 우리에게는 삼국시대의 역사와 같은 것이다. 만약 삼국시대의 고구려, 백제, 신라가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이 어떻게 변했을 지 아무도 모르듯이 유럽에서 로마가 없었다면 현재의 유럽이 어떻게 변했을지 상상이 가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로마는 유럽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로마 역사의 방대함으로 인해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다.
로마 천 년의 역사를 한 권으로 읽다!
이 책은 방대한 로마의 역사를 그 핵심적인 내용들로 구성하여서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책을 따라서 쭉 읽다 보면 로마사가 어떻게 시작했고 어떻게 끝이 났는지 그리고 그 역사 속에 어떠한 인물들이 있었는지 누구나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로마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로마 왕정기, 공화정기 그리고 제정기 3시기로 나눈다. 하지만 이 책은 로마시대에 일어난 전쟁을 기준으로 해서 총 4개의 장으로 로마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각 장은 몇 개의 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절의 끝에는 꼭 알아야 할 세계사 상식이나, 당시 로마시민들의 생활 모습 그리고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사진 자료들을 포함한 정보 페이지를 만들어서 이해력을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역사라는 특성이 갖고 있는 딱딱한 내용을 만화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니 역사에 흥미를 주기 위한 처음 접하는 역사책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제1장 로마의 기원과 발전
1. 로마의 기원·11
2. 로마의 발전 - 공화정 시대·28
제2장 포에니전쟁
1. 부와 욕망의 제국 카르타고·42
2. 제1차 포에니전쟁 · 무적 카르타고 해군의 패배·54
3. 제2차 포에니전쟁 · 한니발을 이긴 스키피오·66
4. 제3차 포에니전쟁 · 로마와 카르타고의 엇갈린 운명·94
제3장
1. 민중혁명과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108
2. 마리우스와 술라의 피의 복수전 - 군인 정치가들의 세력 확장·117
3. 스파르타쿠스의 난 - 로마를 뒤흔든 노예들·130
4. 로마의 정권 투쟁 · 제1차 삼두정치·140
5. 카이사르의 갈리아 원정 - 권력을 향한 길·150
6. 로마 내전의 종결 - 카이사르의 집권·165
7. 카이사르의 죽음·174
8. 악티움 해전-공화정의 종말·185
제4장 로마 제국의 번영과 멸망
1. 로마의 평화 · 제정시대의 시작·196
2. 크리스트교와의 전쟁과 밀라노 칙령·206
3. 5현제시대-로마의 전성기·223
4. 로마의 타락과 외세의 침입 · 천년 제국의 종말·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