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를 거꾸로 보면 한국인의 미래가 보인다
한국은 한국을 떠나야, 바다에서 육지를 바라보아야 위대해진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인은 육지를 떠나 바다에서 한반도를 바라볼 것을 주장한다. 육지에서 본 한반도는 인구는 많고 자원은 부족한 볼품없는 나라지만, 바다에서 바라보면 그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한반도는 동북아의 전략적 관문에 해당하는 요충지이고, 바다에서 육지에 이르는 교두보이자 육지에서 바다로 나가는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동안의 발전 전략이나 의식구조로는 한계를 맞은 한국의 현실에 새로운 비전을 마련해준다. 특히 개발 시대 이후 지금까지 고수해 온 상품 수출 중심 수출 전략의 한계를 지적하고 한국이 21세기에 초일류국가로 발전해 가기 위한 비전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학사출신 선장 1호로서 바다에서 동원그룹을 일구어 내고, 한국무역협회장으로서 신무역전략을 구상해 온 저자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하고 명확한 안목이 담겨 있다.
모두 10부로 구성, 천시(天時)와 지리(地利)가 우리편에, 경쟁국이 뛰고 있다, 한반도를 물류의 십자로로, 소프트웨어가 제조업을 좌우한다, 매력있는 대한민국 실천과제 등 우리나라 사회ㆍ경제 전반에 걸쳐 무역협회장 김재철이 밝히는 파워 코리아의 대전략과 바다를 기점으로 펼쳐지는 뉴밀레니엄의 핵심 비즈니스 아이템을 소개한다.
2000년 9월 1주 주간 베스트셀러 경제/경영 9위
2000년 8월 4주 주간 베스트셀러 경제/경영 7위
2000년 8월 3주 주간 베스트셀러 종합 11위
프롤로그
서비스 무역 시대가 왔다
천시와 지리가 우리편에
경쟁국이 뛰고 있다
21세기는 신무역 전략으로
한반도를 물류의 십자로로
한반도를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가자. 관광대국으로
소프트웨어가 제조업을 좌우한다
바다는 선진경제의 터전
매력있는 대한민국 실천과제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