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아 떠난 스페인 : 《바보엄마》작가 최문정의 스페인 감성기행
이 책은 스페인의 매력적인 열두 개 도시(바르셀로나, 몬세라트, 마요르카, 그라나다, 말라가, 미하스, 론다, 세비야, 코르도바, 세고비아, 똘레도, 마드리드)와 그 도시에 머물렀던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 도시의 영광 혹은 아픈 역사와 함께 펼쳐지는 예술가(화가 작가 음악가 건축가 등)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작가가 좋아하는 재래시장과 광장, 좁은 골목길,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해변, 수많은 세계문화유산들, 이름 없는 사람들과의 특별한 인연, 다양한 음식까지, 작가는 400컷 내외의 컬러 사진과 함께 수많은 이야기들을 한 편의 파노라마처럼 펼쳐 놓는다.
특히 이 책은 제목에서 암시하듯 저자 자신이 여행을 통해 상처를 극복하는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저자의 개인적인 아픔과 상처가 여행을 통해 치유되고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책은 스페인 여행을 통한 작가 자신의 열두 편의 자전적 성장소설처럼 읽힐 수도 있을 것이다.
"본명 유경愈景, 1976년 12월 31일 대구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과학교사로 재직하면서 창작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SBS-TV 주말드라마로도 방영된 장편소설 『바보엄마』와 드라마화를 진행 중인『아빠의 별』이 있으며, 도발적인 팩션소설 『태양의 여신』(전2권, 원제 『아마테라스 오미카미』)이 있다. 또한 에세이로는 지치지 않고 사랑을 위해 전쟁을 한 세기(世紀)의 연인들의 이야기를 다룬 『사랑, 닿지 못해 절망하고 다 주지 못해 안타까운』을 펴냈다."
●스페인에서 숨바꼭질하기 ●01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 보케리아 시장 가우디 고딕 & 보른지구 까딸라냐 음악당 몬주익 캄프 누 ●02 몬세라트 카잘스 ●03 마요르카 소예르 항구 카르투하 수도원 ●04 그라나다 알바이신 & 사크로몬테 알람브라 궁전 ●05 말라가 피카소 ●06 미하스 산세바스티안 거리 ●07 론다 누에보 다리 론다의 투우장 ●08 세비야 세비야 대성당 까르멘 & 돈 후안 세비야의 스페인 광장 플라멩코 ●09 코르도바 메스키타 포트로 광장 ●10 세고비아 세고비아의 알카사르 세고비아의 수도교 ●11 똘레도 똘레도의 알카사르 엘 그레코 똘레도의 파라도르 ●12 마드리드 마드리드 왕궁 국립 소피아왕비 예술센터 & 프라도 미술관 보틴 솔 광장 ●떠나는 날 & 떠나온 날 ●돌아와서